21세기 여성 신 유망직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는 의료계의 경쟁력 강화와 환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서비스 의 일환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. 병, 의원에서 서비스의 핵심 리더로서 병원의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환자 들이 감동하여 평생 고객으로 내원할 수 있도록 병원내의 팀웍을 도모하여 따뜻한 병원문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. 의료시장의 개방과 더불어 선진 병원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의료계의 핵심인력으로 점점 더 부각될 것입니다.
한국에서의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1994년 미국의 병원경영 사례를 벤치마킹하면서 도입된 직업이며, 서울에 있는 작은 개원가의 치과에서 도입된 직업입니다. 그 후 많은 병원이 생겨나고 대형화 되면서 고객의 Needs는 친절한 병원 , 서비스가 좋은 병원으로 향하게 되었고 이러한 부분에서 병원의 얼굴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담당하게 된 것이 바로 신작업인 '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'로 현재는 각 메디컬 분야에서의 수요 증가로 많은 분들이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.
● 병원 내 친절 서비스 관리
● 고객 및 병원의 전반적인 이미지 형성
●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
● 전화상담과 내방객상담, 환자 및 보호자 응대
● 리셉션에서의 수납 및 예약, 진료 계획 수립
● 진료실에서의 이미지 차별화를 통한 고객만족 유도
● 진료코디네이터: 진료 코디네이터가 담당, 치료계획 수립, 의사와 진료 팀간의 원활한 치료중재
● 상담코디네이터: 진료 전.후 상담과정에 대한 전체적 조망, 고객에 대한 전반적 상담과 치료결정유도
● 리셉션코디네이터: 수납과예약업무, 전화응대와 상담을 통한 고객관리, 병원환경조성 및 병원 이미지 관리
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병원단 1~2명의 전문 코디네이터가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지만, 우리 나라에는 아직은 낯선 분야입니다. 그러나, 최근 치과, 한의원, 성형외과, 피부과, 안과, 비만클리닉, 산부인과 등을 중심으로 정착화 되어 가고 있으며, 현재 그 외의 타과에서도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. 병,의원에서는 서비스코디네이터의 도입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와 최상의 진료를 보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.
6주, 매주 일요일 5시간, 총 30시간
375,000원 (교재비: 15,000원 별도)
단계 | 과목 | 세부교육내용 | 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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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주 | 오리엔테이션 | - 오리엔테이션 원장님 말씀수업진행계획 설명 자기 소개 |
1h |
병원 코디네이터의 이해 | - 병원코디네이터 역할 병원코디네이터의 진출,진로 자격증취득 의료개방 - 서비스전문인의 cs마인드 향상 방법 |
3h | |
맨토링 | 맨토과 맨티 | 1h | |
2주 | 서비스 코디네이터 image making |
- 의료인의 기본 예절 표정, 말, 태도, 행동, 용모, 복장, 표현 - 서비스인의 표정, 밝은미소, 표정실습 - 상황에 맞는 인사 - 인사할때 포인트 - 서비스 언어 - 바른 자세, 아름다운 동작 - 시간, 장소 상황에 맞게 - 용모, 복장 - 말 - 화법 - 태도 |
4h |
비지니스 기법 | - 개인 이미지 진단, 병원 서비스 전문인 이미지 연출 프로다운 이미지 메이킹 - 이미지 분석 해보기 |
1h | |
3주 | 병원코디네이터 실무 | - 리셉션실무 접수, 수납, 예약관리(그림넣기) 성공적인 상담을 위한 마음가짐, 전략 |
2h |
전화응대 | - 전화응대예절, 음성, 경청, 표정 - 전화기본 응대 전화응대 스킬 3요소 - 전화모니터링 과제 |
2h | |
커뮤니케이션 | 환자와 보호자, 의사와 간호사 기타직원과의 원활한 대화법 | 1h | |
4주 | mot 매뉴얼및 프로세서개발 | - mot분석을 통한 매뉴얼제작 및 고객응대 매뉴얼제작 - mot과제 제시 |
5h |
5주 | 서비스의 리더쉽 | - 서비스 리더쉽의 3요소 - cms, 서비스,고객만족 - 프리젠테이션개요, 보고서 작성법 |
2h |
커뮤니케이션 | - 신뢰감을 주는 커뮤니케이션 - 불만응대 커뮤니케이션 - 대화-대화1,2,3법칙 -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- 태도, 언어, 음성 |
3h | |
6주 | 병원서비스 마케팅 | - crm고객관리 - swot분석 - 고객접점에서 시너지창출 |
2h |
수료식 | - 모니터링과제 - mot과제완성 실습 - 수료증 발급 |
3h |